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24. 24世 〉2. <요재공>옥산공휘병석묘표(玉山公諱炳碩墓表)
1. 문헌 목록 〉24. 24世 〉4. <요재공>계은처사휘병호묘표(溪隱處士諱秉浩墓表)
1. 문헌 목록 > 24. 24世 >  
3.<요재공>학생공휘길훈묘표(學生公諱吉勳墓表)
학생공휘길훈묘표(學生公諱吉勳墓表) 烽火山西南幹陽地에서 五峯奇岩과 得糧灣水平의 風光이 좋은 先塋下에 永眠하신 趙公諱吉勳字奉石은 아들이 遺志를 이루어 榮光을 받으신 분이다. 公은 淳昌趙氏高麗守門下侍中諱璋의 二十四世孫으로 曾祖는 諱鎭禹 祖는 諱洪이고 考諱琫植과 妣寶城宣氏鍾曉女의 長男으로 一九○二年 七月二十日 先鄉蘆洞 擧石里에서 出生하셨다. 公의 世代는 國運이 不幸했던 時代이다. 八歲때에 國權이 日本에 強奪당하였고, 靑年期에는 生業을 찾아 日本에 갔다. 三十六歲때 南洋群島에 계신 從兄諱仕勳의 付託으로 兄嫂案内를 契機로 東京에 定着前田鉄工所에 從事 이듬해에 夫人과 아들 邦基 安基 딸 空禮을 오게 한 후 夫人은 商業하여 勤儉治產하니 生活이 넉넉했다. 一九四一年美日戰爭이 勃發하고 戰線이 拡大될수록 朝鮮人의 犧牲이 많아 不安하고 增大되어 一九四五年 봄에 子女의 敎育에 힘쓰며 余生을 살고자 歸國했는데 日本의 敗戰과 祖國이 光復되면서 變革과 混亂의 渦中에 時流에 어두운 公은 姻戚으로 全財貨를 잃고 絶望이 極하여 得病하니 그 痛憤形言不純이다. 그 後 分斷政府가 樹立되고 六·二五民族相爭이 일어나 休戰이 成立되기까지 戰火는 鄉里에까지 미치고 많은 壯丁이 犧牲된 寧日없는 歲月속에 長男 邦基는 公職에 있다가 一九六○年 五月 서울로 떠나고 公은 鄉里에 계시다가 一九六五年 七月 二十三日 殞命하시니 壽六十三年이다. 配廣州人李致順은 秉圭의 次女로 一九○七年 四月 二十日 彌力面盤龍里에서 出生하고 四男二女를 生育하였고, 公歿後 長男을 따라 서울에 移住 季子의 成娶까지 보시고 壽七十八年인 一九八五年正月十九日 卒하셨다. 墓는 蘆洞擧石里九猪嶝田二○五番地에 酉坐로 配와 雙塋으로 계시다가 一九九四年 陽五月四日 會泉峰火山掛燈原考墓下로 遷葬未坐丑向으로 合塋하였다. 長男 邦基는 全州人李基花의 長女를 娶해 啓仁啓元明姫를 生하고 初配喪으로 密陽人朴海奉女上壽를 再娶해 恂嬉를 낳았고, 朴夫人의 喪으로 全州人崔玉姫를 三娶하였다. 次安基는 日本애서 置國한 해에 죽고 長女 空禮는 光山人全三次에 出嫁해 在植在洙를 生育하고 三男龍基는 晋州人姜錫萬의 女任順을 娶해 晋浩俊浩銘淑을 낳고 次潤心은 密陽人朴仁昞에 出嫁해 永七을 生하고 四男基玉은 廣州人李圭廷女殷順을 娶해 慧鎭廷祐晟祐 낳았다. 長子系孫은 成娶하였으니 啓仁은 順天人朴鍾武女惠子를 娶해 庭涓庭敏浚植을 生하고 啓元은 竹山人安權淳女美京을 娶해 賢修賢眞壯梪志梪를 낳고 明姫는 平康人蔡泰錫에 出嫁洙東洙珉을 生하고 恂嬉는 江陵人崔善燁에 出嫁至姫容碩을 낳았고 余他孫은 未婚이나 人生은 一往不復이라 公이 오늘을 生見하지 못하나 長子 邦基가 遺訓을 받드러 處事以正하고 修齊爲業하여 企業을 크게 成就해 두 아우와 아들로 創業케 하여 企業群을 이루어 商圏이 世界에 미치니 公은 世人의 推尊을 받으신 분이다. 西紀 一九九五年 乙亥 五月 四日 傍孫 啓賢 謹記 水原人 白俊善 謹書 子 邦基 竪立
 
1. 문헌 목록 〉24. 24世 〉2. <요재공>옥산공휘병석묘표(玉山公諱炳碩墓表)
1. 문헌 목록 〉24. 24世 〉4. <요재공>계은처사휘병호묘표(溪隱處士諱秉浩墓表)